가스라이팅 예시, 뜻
안녕하세요 오늘은 가스라이팅 뜻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즘에 핫한 단어 중에 하나인데요. 가스라이팅 뜻에 대해서 알아보고, 대처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스라이팅 뜻의 경우에는 심리적인 지배를 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타인의 심리를 이용하거나, 교묘하게 조작을 하여서 당하는 사람이 자기 자신을 의심하게 만들고, 당하는 사람에 대해서 지배력을 강화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가스라이팅은 가정이나, 학교 그리고 연인 등 정말 가까운 곳에서나, 친밀한 관계에 있어서 누군가를 통제를 하고 싶거나, 억압을 할 때에 많이 이루어집니다.
가스라이팅을 가하는 사람은 통제를 하게 되며, 피해자의 경우에는 판단하는 능력을 상실하면서 사회적으로 고립이 되면서 정신력이 굉장히 약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해자를 굉장히 의지를 하게 됩니다. 가해자의 경우에는 피해자를 위한다고 하면서, 가스라이팅을 가하기 때문에 피해자의 대부분의 경우에는 자기자신이 가스라이팅에 당하고 있구나 라는 것을 인지를 하지 못합니다.
가스라이팅이 유래가 된것은 가스등이라는 스릴러 연극에서 유래된 말이며, 극중에 주인공이 정신적인 학대를 받으면서 생긴 말인데요. 가스등의 간단한 스토리를 말씀드리자면 잭이라는 남자와 벨라라는 여자가 주인공인데, 잭이 보석을 훔치기 위해서 윗집 부인을 살인을 저지르면서 이야기는 시작이 됩니다. 보석을 찾기 위해서는 가스등을 켜야 합니다. 하지만, 불을 키게 되면 가스를 나눠쓰는 이웃집에 불이 어두워지기 때문에 걸릴 위험이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잭은 집안에 물건을 숨깁니다. 그 이후에, 벨라가 물건을 잃어버렸다고 몰아가기 시작합니다. 잭이 보석을 찾기 위하여 가스등을 킬 때 마다 벨라가 있는 아래층의 경우에는 어두워지면서 벨라가 집이 불이 어두워 진것 같다라고 하면 아니라고 하면서 아내를 정신이 이상한 사람으로 몰아세웁니다. 그러면서 벨라는 점차적으로 자신의 인지 능력이 떨어지면서 판단능력이 떨어지며 남편인 잭에게 의존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탄생된 단어가, 가스라이팅입니다.
가스라이팅의 예시는 가해자의 경우에는 피해자가 생각하는 기억을 지속적으로 바꾸려고 하거나, 과장을 통해서 왜곡을 하여서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드는 것인데요. "당신 말은 틀렸어", "당신의 기억이 잘못된 것 같아", "당신은 너무 예민해", "당신이 문제야" 이런식으로 말을 하게 됩니다. 초기에는 피해자들이 대부분 말을 거부하면서 듣기를 무시를 하지만, 이런식으로 말을 왜곡하고 행위적으로 계속이어지면 가스라이팅에 의해서 조종을 당하고 맙니다. 그럴 때에 "내가 정말 예민한가?", "내가 정말 그런건가?", "내가 잘못 생각을 한게 맞나?" 라고 생각을 하게 되죠.
이럴 때에는 자기 자신이 가스라이팅에 당하고 있는지 판단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몇가지 질문을 통해서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내가 너무 예민한지에 대해 고민을 하면서 후회를 하며 자책을 하게되는지, 간단한 결정인데 결정을 하기가 여러운 경우, 친구 또는 연인에 대해서 이상한 행동을 자주자주 변명을 하게되는 경우, 내가 생각을 하였을 때에 나는 쓸모가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경우, 연인이나, 친구에게 "너는 그러면 안돼", "나니까 너를 만나주는거야, 놀아주는거야", "다 너를 위해서 하는 말이야"라는 말을 자주 듣는 경우 중에 3가지 이상 듣는다면, 현재 가스라이팅을 받고 있는 것이 굉장히 높습니다.
가스라이팅을 대처를 하는 방법에 있어서 마지막으로는 자기 진단을 하는 것과 가해자와의 거리를 두는 것입니다. 또한, 이 상황을 정말 객관적으로 봐줄 수 있는 사람(전문가, 가족, 친구) 등에게 알리고 조력자를 찾아서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타인에 의해서 내 인생이 좌우가 되는 것은 절대 용납할 수 없는 것입니다. 자존감을 회복을 하면서, 내 삶을 내가 주인이기 때문에, 내가 주도하며 살아가야하는 것 입니다.
댓글